홈 > 강의목록
경영학원론
이근필 교수님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졸업
강의 신청하기 | 총 합계금액 : 90,000원 |
제목 | 강의시간 | 상세내용 |
---|---|---|
[1강] 경영학원론 오리엔테이션
|
0 :
15 :
41
|
|
경영학원론 오리엔테이션 | ||
1장. 경영에 대한 이해의 시작 | ||
[2강] 조직과 경영 그리고 경영자
|
0 :
49 :
02
|
|
조직과 경영의 이해, 관리의 순환, 경영자에 대한 이해, 대리인 비용 | ||
[3강] 경영의 역사적 발전
|
0 :
43 :
49
|
|
경영의 발전과정, 과학적 관리, 일반관리론, 경영의사결정론, 상황적합이론 | ||
[4강] 경영활동의 순환과 경영환경
|
0 :
46 :
57
|
|
경영의 순환, 계획의 수립, 경영통제, 경영환경 | ||
2장. 기업경영과 비즈니스 | ||
[5강] 기업과 비즈니스
|
0 :
55 :
33
|
|
기업의 목적, 사회적 책임, 기업의 유형, 개인기업과 공동기업 | ||
[6강] 창업과 중소기업
|
0 :
45 :
44
|
|
창업과 기업쇠퇴, 창업자의 자질과 역할, 중소기업 특징 및 필요성 | ||
3장. 경영관리의 내용 | ||
[7강] 생산관리
|
0 :
41 :
59
|
|
제품생산의 관리, 생산관리 기법, 공정설계, 배치 유형별 특성, 프로젝트 관리, 간트차트, PERT 기법 | ||
[8강] 마케팅 관리 1 -STP, 4P
|
0 :
54 :
19
|
|
마케팅 컨셉의 핵심요소, 환경분석, 마케팅 믹스의 4C, 소비자행동 | ||
[9강] 마케팅 관리 2 - 소비자, 시장, 브랜드
|
0 :
44 :
09
|
|
시장세분화, 표적시장선택, 무차별적 마케팅, 차별적 마케팅, 집중 마케팅, 포지셔닝 | ||
[10강] 서비스와 유통
|
0 :
55 :
16
|
|
마케팅 믹스, 4P, 7P, 제품의 구성요소, 브랜드 인지도 및 전략, 유통, 중심지 이론, 마케팅 추세 | ||
[11강] 회계관리, 재무관리
|
0 :
50 :
39
|
|
회계정보관리, 재무제표, 유동자산, 비유동자산, 부채, 자기자본, 포괄손익계산서 | ||
[12강] 인적자원관리 1 - 직무, 역량
|
0 :
35 :
04
|
|
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및 목표, 프로세스, 직무분석, 역량관리 | ||
[13강] 인적자원관리 2 - 평가, 보상
|
0 :
48 :
28
|
|
인적자원의 확보, 수요 예측, 모집, 현실적 직무소개, 선발도구의 평가, 인사평가, 인적자원의 보상 | ||
[14강] 인적자원관리 3 - 노사관계, 조직
|
0 :
53 :
05
|
|
노사관계 특징, 발전과정, 노동조합, 단체교섭, 부당노동행위, 경영참가제도, 분업화, 분권화 | ||
[15강] 개인수준의 행동 1 - 성격, 지각, 학습, 태도
|
0 :
43 :
31
|
|
조직행동론, 개인행동, 성격, 직무적합성, 지각, 귀인이론, kelly의 공변 모형, 학습과 태도 | ||
[16강] 개인수준의 행동 2 - 동기부여
|
0 :
40 :
22
|
|
동기와 동기부여, 동기부여 내용이론, 과정이론, 상황이론, 동기부여 기법 | ||
[17강] 집단수준의 행동 1 - 의사소통
|
0 :
42 :
57
|
|
동기부여 인간관계론, 내용이론, 상황이론, 목표설정에 의한 관리(MBO) | ||
[18강] 집단수준의 행동 2 - 리더십
|
0 :
44 :
14
|
|
특성이론, 행동이론, 상황이론, 미시건 대학의 모형, 리커트의 시스템 4이론, 피들러의 상황모형,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이론, 현대적 리더십 이론, 리더십과 신뢰 | ||
[19강] 조직수준의 행동 - 조직문화, 조직개발
|
0 :
42 :
38
|
|
집단의 개념 및 발전 단계, 5가지 개념, 팀의 유형과 발전, 조직개발, 집단수준의 기법 | ||
[20강] 의사결정 모형
|
0 :
44 :
23
|
|
합리적 선택, 의사결정과정 오류, 구분, 노드스트롬, 합리성이란, 기업의 의사결정 모형, 효과적 의사결정 모형 | ||
[21강] 집단의 의사결정
|
0 :
40 :
57
|
|
개인의 의사결정 유형, 집단 의사결정의 장단점 및 폐단, 집단 사고에 대한 대응, 브레인스토밍, 계량적 의사결정 방법, 의사결정 나무 | ||
4장. 성장을 위한 경영활동 | ||
[22강] 전략적 경영활동
|
0 :
44 :
24
|
|
전략경영의 중요성 및 수립방법, 외부환경의 평가, 내부자원의 평가, 경영전략의 유형, 동향과 이슈 | ||
[23강] 혁신적 경영활동
|
0 :
43 :
31
|
|
경영혁신 의미와 필요성, 실천 방법, 저항과 극복, 혁신을 자극하는 변수 | ||
[24강] 국제화와 기업경영
|
0 :
45 :
18
|
|
글로벌 거래, 아담스미스 절대우위론, 리카도 비교우위론, 글로벌 기업의 환경, 문화 독립론, 문화 결정론, 홈스테드의 5가지 기준 | ||
[25강] 정보기술의 관리와 지식경영
|
0 :
43 :
11
|
|
정보 기술과 관리, 정보시스템 구성요소, 목적 및 종류, 인터넷과 기업경영, 전자상거래, 보안문제, 지식 경영, 조직 학습, 지식창조 기업 | ||
[26강] 윤리경영과 기업문화의 관리
|
0 :
39 :
10
|
|
사회적 책임, 비윤리적 경영, 기업의 대응전략, 기업문화의 역할, 기업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|
오늘 팝업 보이지 않기 | 닫기 |